2023. 6. 11. 00:23ㆍ리프팅/리프팅·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닥터도도 도재운 원장입니다.
요즘 레이저 리프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울쎄라, 써마지, 슈링크, 인모드, 리프테라, 올리지오 등 다양한 리프팅 장비가 속속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관심도가 높아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레이저 리프팅을 받는 환자분들이 늘어나면서 또 한 가지 이슈가 되는 부분들도 있는데요.
바로 '부작용'입니다.
여러 부작용이 있겠지만 가장 크게 이슈가 되는 부작용은 바로 '볼꺼짐, 볼패임'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 블로그에도 울쎄라, 슈링크 등과 같은 레이저 리프팅 시술 후 볼꺼짐, 볼패임 등이 생겼다는 질문들이 제법 많은데.
이런 볼꺼짐, 볼패임이 왜 일어나는 것인지, 개선이 가능한 문제인지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울쎄라, 슈링크 시술 후 볼꺼짐/볼패임 원인?
볼패임, 볼꺼짐 현상은 주로 울쎄라나 슈링크와 같은 하이푸(HIFU) 레이저에서 나타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시술 방식의 차이' 때문입니다.
울쎄라의 경우 피부 속 표피 진피 상부, 하부, 피하지방층에 걸쳐 열 응고점(TCP)을 형성하여 의도적인 손상을 통해 이를 중심으로 주변 조직을 수축, 재생을 촉진시키는 방식의 시술이고,
써마지와 같은 고주파 레이저의 경우 피부 진피까지 온도를 55~65도까지 서서히 상승시켜 피부 진피와 진피 하부 사이에 열 자극, 조직 손상을 유도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켜 리프팅 효과를 얻는 방식입니다.
두 장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타겟으로 하는 피부층의 깊이가 다르다는 건데요.
울쎄라의 경우 지방층까지 열 에너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리프팅 효과뿐만 아니라 지방감소의 효과도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의 지방이 적거나 너무 무리한 샷 수로 시술을 하게 되면 과도한 지방소실로 인해 볼꺼짐, 볼패임 등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죠.
볼패임, 볼꺼짐 등과 같은 부작용 때문에.
울쎄라 = 두꺼운 피부
써마지 = 얇은 피부
이와 같은 공식이 떠돌기도 하는데 사실 저는 이 부분까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꼭 피부가 얇다고 해서 울쎄라 시술 후 볼꺼짐, 볼패임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거든요.
이와 관련하여 일전에 상세하게 정리한 글이 있어 위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울쎄라, 슈링크 볼꺼짐/볼패임 개선 가능 여부?
하이푸 레이저 시술 후 볼꺼짐, 볼패임이 생긴 분들 중 상당 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소실된 지방이 복구되어 원래 상태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케바케(Case by Case)라는 말처럼 그렇지 않은 환자분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울쎄라, 슈링크 시술 후 수 개월이 지나서도 볼꺼짐이 회복되지 않았다면 영구적인 지방 소실로 다시 회복될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이런 경우엔 패인 부분을 필러, 콜라겐주사, 지방이식 등을 이용해 패임이 생긴 부분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예전에 울쎄라 리프팅과 관련해 통증, 시술주기, 적정 샷 수 등을 정리한 글입니다.
울쎄라와 같은 하이푸 시술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도움되실만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부분은 비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
'리프팅 > 리프팅·주의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 실리프팅 부작용, 딤플과 패임의 모든 것(원인, 치료 방법, 예방법 등) (0) | 2024.08.01 |
---|---|
온다 레이저 리프팅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에너지 배분의 중요성) (0) | 2023.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