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14. 23:02ㆍ필러/필러제거·부작용
안녕하세요 이지동안 강남본점 원장,
닥터도도 도재운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반영구 필러 제거, 엘란쎄 부작용"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엘란쎄 필러를 정말 많이 사용하는 의사입니다.
실제로 우리 병원은 엘란쎄 제조사인 싱클레어(Sinclair)사에서 선정한 블루라벨 등급의 프리미엄 콜라겐 센터이자,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연달아 APAC TOP 50 병원(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엘란쎄 시술을 가장 많이 한 병원 50곳 선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싱클레어의 공식 엘란쎄 전문가(Expert)로써 국내·외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엘란쎄 시술과 관련된 다양한 시술 기법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제 라이브 시연을 통해 시술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의료진을 대상으로 강연이나 교육을 하다 보면, 참 신기하게도 엘란쎄 시술 기법이나 노하우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은 많지만, 이를 제거하는 시술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경우는 정말 손에 꼽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주변을 보면, 엘란쎄 시술을 하는 병원은 많지만 제거하는 병원은 거의 없는데요.
필러 시술도 그렇지만, 엘란쎄도 시술을 하는 것만큼이나 제거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부작용 치료, 제거 시술 경험이 있어야만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가 가능하고, 이런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 결국 시술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는데 일조하게 되거든요.
저도 과거에는 제거 시술 경험이 많지 않아서, 제가 시술한 환자분들만 제거 시술을 진행했지만 지금은 경험이 쌓여서 저만의 노하우로 타원에서 시술받은 환자분들도 엘란쎄 제거 시술·수술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먼 중국에서 엘란쎄 부작용 때문에 우리 병원까지 내원하셨던 중국 환자분의 엘란쎄 제거 사례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엘란쎄 부작용이 생겼던 중국 환자분의 이야기
(* 위 사진은 우리 병원 환자분의 동의를 받아 업로드한 사진입니다. 무단으로 도용, 복제, 불펌하는 경우 우리 병원 변호사의 연락이 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엘란쎄 부작용이 생겼던 중국 환자분의 내원 당시 모습입니다.
오래 전 옆볼 부위에 엘란쎄 시술을 받으셨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옆볼이 심하게 부풀어올라 엘란쎄 제거를 알아보게 되셨다고 하는데요. 엘란쎄를 제거하는 병원이 많지 않아 수소문 끝에 우리 병원까지 찾아오셨습니다.(제가 중국 쪽 의료진분들과도 자주 소통하고 종종 강연도 진행하고 있는데 여기서 연이 닿지 않았나 싶네요.)
제가 실제로 상태를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증상이 심각했는데요. 콜라겐 과증식, 섬유화 등과 같은 엘란쎄 부작용이 의심되는 상태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레스틸렌, 쥬비덤, 벨로테로 등과 같은 필러는 '히알루론산(HA)'를 베이스로 하는 필러로써, 필러녹이는주사(Hyaluronidase,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전에 한 번, 히알루론산 필러를 제거하는 모습을 보여드린 적도 있는데요.
히알루론산 필러로 시술 후 모양이 불만족스럽거나 부작용이 생기면 녹이는 주사를 이용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오늘 이야기할 '엘란쎄'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엘란쎄는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고분자 PCL(Polycaprolactone)이 주 성분인 필러라, 반영구 필러라기 보단 콜라겐 필러에 가깝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엘란쎄를 반영구 필러로 알고 계셔서 제목에는 반영구 필러라고 표현했는데요. (정확히 반영구 필러에 속하는 필러는 아테콜, 아테필, 래디어스 등과 같이 PMMA, 칼슘 등을 주 성분으로 하는 제품들입니다.)
엘란쎄 필러는 크게 비수술 또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는데, 저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 환자분의 경우 상태가 좋지 않아서,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제거하기 어려워 이물질 제거 수술을 활용해서 엘란쎄 필러 제거 시술을 도와드렸는데요.
실제 제거 과정을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중국 환자분의 엘란쎄 필러 제거 과정
시술 전, 마취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히알루론산 필러와 달리, 엘란쎄와 같은 반영구 필러는 제거 과정에서 상당한 통증이 수반될 수 밖에 없는데요. 피부 속에 덩어리처럼 필러 성분들이 산발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마취를 할 때, 최대한 꼼꼼하게 빈틈없이 진행해드리고 있고요.
특수 캐뉼라를 이용해 엘란쎄 필러를 제거하는 모습입니다.
바늘 끝이 뭉툭한 이물 제거용 캐뉼라를 이용해 피부 조직과 결합된 엘란쎄 필러를 분리시켜 흡입하는 과정인데요. 시술 과정이 조금 과격하게 보일 수 있으나 내부에 단단하게 굳어진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선 캐뉼라를 왔다갔다 움직이면서 단단하게 뭉친 부분을 풀어줘야 합니다.
보이는 것과 달리 바늘 끝이 뭉툭하고 부위를 정상 조직은 피하면서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내부 조직에 자극이 크지는 않고요.
캐뉼라로 피부 속에서 제거한 엘란쎄 필러 덩어리입니다.
엘란쎄 덩어리가 피와 섞여서 젤처럼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렇게 엄청나게 많은 양의 엘란쎄가 볼에 남아있었으니, 당연히 얼굴이 부어보이고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밖에 없었을 겁니다.(시술을 하면서도, 의사로써 굉장히 안타까웠던 기억이...)
다행히 큰 문제없이 엘란쎄 필러를 제거해드렸고, 제거 후의 모습도 아주 만족스럽게 결과가 나왔는데요.
환자분의 엘란쎄 제거 후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엘란쎄 제거 전, 후 모습
엘란쎄 제거 후 모습입니다.
엘란쎄를 제거하기 전에는 옆볼이 심하게 부어있는 상태였는데, 제거 후 옆볼 붓기가 크게 감소하고 정상적인 얼굴로 돌아온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거 전, 후 모습을 비교해보면 차이를 좀 더 명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엘란쎄 제거 전, 후 모습입니다.
제거 전 모습과 비교해보면, 얼굴의 붓기나 전체적인 얼굴 라인 차이가 확실히 체감되지요?
저는 엘란쎄 필러 제거 시 세 가지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1. 잔여물이 덜 남도록 최대한 꼼꼼하게 제거하는 것
2. 피부 속 조직 손상을 줄이면서 제거하는 것
3. 흉터가 가능한 남지 않도록 제거하는 것
단순히 엘란쎄만 제거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제거 과정에서 흉터나 내부 조직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교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필러를 제거하려다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한다면...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위 환자분은 큰 문제 없이 치료가 잘 되어 환자분도, 저도 만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국 환자분의 엘란쎄 제거 사례를 과정부터 전, 후 모습까지 보여드렸는데요.
저는 엘란쎄 제거 시술보다 시술을 더 많이하는 의사입니다.
그러나, 항상 엘란쎄 제거 시술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엘란쎄 시술을 잘한다는 건, 단순히 시술의 결과만 좋은 것이 아니라 부작용에 대한 리스크까지 줄이면서 시술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평소 엘란쎄 강연을 할 때도 저는 항상 '엘란쎄 제거와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의사분들에게 꼭 이야기하는데요. 앞으로 엘란쎄 시술을 하는 병원만이 아니라, 엘란세 제거 시술을 하는 병원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글을 적다 보니 벌써 시간이 많이 늦었네요.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할게요.
관련 질문은 댓글 또는 하단의 카톡링크를 통해 상담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지동안 강남본점 원장,
닥터도도 도재운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필러 > 필러제거·부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래된 필러 제거, 당신이 꼭 알아야 할 필독서(필러 녹이기 주의사항) (0) | 2024.05.07 |
---|---|
엘란쎄 부작용 발생 시 제거가 어려운 이유?(feat. 필러 제거 전후) (2) | 2024.01.13 |
겹쌍꺼풀 필러 교정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 (0) | 2023.12.27 |
필러 부작용(흘러내림, 퍼짐 등) 발생 원인과 대처 방법은? (0) | 2023.11.15 |
히알루론산(HA) 필러 제거 주사, 히알라제를 통해 녹이는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0) | 2022.10.04 |